학과소개

우리나라 위성의 발전도

공기 중을 비행하는 물체로는 여객기, 수송기, 전투기와 같은 고정익, 헬리콥터와 간은 회전의 비행체와 미사일아니 로켓같은 발사체 등이 있습니다.

우주를 비행하는 물체에는 인공위성이나 스페이스셔틀과 같은 비행체가 있습니다. 항공우주공학이란 이러한 비행체를 디자인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항공우주공학전공은 여객기, 전투기, 헬리콥터, 미사일, 무인항공기 등의 대기권 비행체와 인공위성 및 우주발사체 등의 우주 비행제의 설계/제작에 필요한 물리적 현상의 이해 및 분석과 관련된 학문을 탐구하고, 항공우주산업 육성에 필요한 우수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항공우주 산업은 국가 안보와 직결될 뿐만아니라, 연구개발형의 고부가 산업으로서 산업체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므로, 우리나라의 경우도 21세기에 정부가 집중육성하기로 한 6대 분야 중 ST(우주항공기술, Space Technology)로 분류되어 국가 전략사업으로 항공우주 분야를 육성하기 위하여 집중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2003년도에는 "2010년에 유망한 과학기술분야 직업 30종"에 항공우주공학기술자가 선정되었을 정도로 21세기 지식기반형 산업의 선두주자로서 그 가능성은 우주만큼이나 무한합니다.